청소년교육상담학과는 21세기 한국사회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는 평생교육사와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의 양성 및 관련 국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이수 후에는 학사학위가 수여되며, 국가자격인 청소년지도사 2급을 취득할 수 있고,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이를 위해 첫째, 평생교육 및 청소년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지식과 리더십 및 교육관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둘째, 급속한 사회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현장과 연계한 현장 중심의 실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셋째, 문화예술교육, 산림치유 등 청소년지도·상담자로서 전문성 향상을 위해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평생교육사 2급 자격을 기반으로 평생학습사회를 선도하는 평생교육사, 21C 핵심 인적자원으로서 청소년을 지도, 상담하는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인재양성유형 |
직무명 |
주요 직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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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기획 등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ㆍ운영하며 학습자에게 전달·강의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교육 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며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 역할도 수행한다.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활동(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을 전담하여 학생, 근로·복무·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활동 등을 지도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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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 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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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
직업상담사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국가경쟁력과 잠재성장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기여하는 전문 직업상담사이다. 최근 노동시장이 유연화 되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붕괴되면서 이직과 전직을 여러 번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직장을 선택하는 과정을 도와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직업상담사는 이러한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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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치유사 |
산림치유지도사는 자연경관, 향기 등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 증진을 돕는 산림치유프로그램을 개발, 보급 및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보다 자세히는 숲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연구하고, 산림치유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고객 상담 및 건강상태 점검 및 프로그램 진행·평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 청소년지도사 2급
- 청소년상담사 3급 (응시자격)
- 직업상담사 응시
- 산림치유지도사 2급 응시
- 청소년상담사 :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센터, Wee클래스, Wee센터, Wee스쿨 등
- 청소년지도사 : 청소년센터(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청소년특화시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직업진로체험지원센터 등
- 평생교육사 : 시·군·구 평생학습관, 지역사회교육협의회, 각종 문화센터 등
- 직업상담사 : 지방고용노동관서, 고용지원센터, 사회복지관 등
- 산림치유지도사 : 산림원, 국공립 치유의 숲, 산림욕장, 숲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