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명지전문대학교 50주년 기념 홈페이지

명지전문대학 로고

기관/학과

부서/부속기관

학과

닫기

THE MYONGJI COLLEGE 나의 新성장 발전소

글자크기 글자크게 보기 원래대로 글자작게 보기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예술·건강학부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학과소개

학과소개

디지털미디어, 영상, UX/UI 중심의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현장중심의 학과이다. 21세기 전문직 시대에 디지털콘텐츠 분야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기술과 감성이 융합된 창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미디어의 이해와 기술 습득 및 디자인 전문지식을 토대로 웹/앱 디자인, 프로그래밍, 영상 및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 성장시켜, 현대 미디어 관련 산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로 성장시킬 수 있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목표

디자인과 과학기술이 융합되어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디자인 분야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론 습득과 실무형 수업의 융합을 통해 미래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으로 산업체 수요중심형 교육을 목표로 한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부합하는 미디어 산업의 서비스와 컨텐츠를 목적과 용도에 맞게 기획, 설계, 디자인하고 구현할 수 있는 융합형 창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세계화, 전문화, 정보화 된 독보적인 미디어 디자인 전문가인 동시에 기독교적 인격과 교양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인재로 육성하고 있다.

인재양성유형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인재양성유형표 - 인재양성유형, 직무명, 주요직무로 구성됨
인재양성유형

직무명

주요 직무

디지털미디어기획자

디지털미디어디자이너

디지털미디어기획자

-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사고와 방법을 기반으로 서비스 시스템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발굴하여 사용자 경험 만족을 위한 혁신적인 유 · 무형의 서비스 모델을 디자인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일
-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콘텐츠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최적화하여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일

디지털미디어디자이너

-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정보, 재미, 감동을 전달하기 위하여 스토리가 있는 영상 콘텐츠를 예술적이고, 기술적으로 창작하는 일
- 영상제작에 있어 촬영하기 어려운 효과나 상황을 구현하기 위한 시각효과 작업과 영상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모든 그래픽 작업을 총칭하며 영상의 가치를 극대하하는 일.


취득 자격증

- 응시가능 자격증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최근 본과의 관련 분야의 취업은 자격증 소유의 유무보다는 포트폴리오를 통한 수습 과정을 거쳐 디자이너로서의 실체적 능력을 검증하여 취업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교육활동 및 진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미디어 디자인 전문회사(소셜미디어, 웹에이전시, 미디어 파사드, 인터렉티브 디자인, 디자인 창업, UI, UX, Motion Graphic, 온라인 프로모션, 비주얼이펙트, 3D Designer), 포스트 프로덕션, 광고대행사, CF프로덕션, 컴퓨터그래픽회사로 취업 또는 그래픽 디자인 전문회사(출판, 인쇄 관련 업체, 광고 관련 업체), 잡지사, 신문사, 출판사, 기업체의 디자인실,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북 디자이너, 패키지 디자이너, CI·BI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웹마스터, 모션그라퍼

교수진소개

교과안내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