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과는 기독교적 인격과 교양을 갖추고 미래 한국문화 및 문학 발전에 기여할 전문인을 양성한다.
문학 이론 교육과 창작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시인, 소설가, 극작가, 아동문학가, 평론가, 수필가 등 순수 문인과 방송․영상․게임 관련 콘텐츠 작가, 독서논술 및 글쓰기지도교사, 출판․편집․홍보 전문가를 양성한다.
CROSS 2025의 비전목표인 미래직업인 양성, 혁신교육 구현, 글로컬 대학 구현을 위하여 문예창작과는 미래사회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곧 의사소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자기개발역량, 대인관계역량을 강화하여, 순수문학창작능력을 근간으로 이론과 실무 지식을 겸비한 문학 창작가 양성, 스토리텔링에 수반되는 고도의 의사소통능력 및 문학교육을 통해 사회 개발에 공헌할 수 있는 문학교사 양성, 그리고 다각도로 분화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출판시장을 형성할 출판∙편집∙홍보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재양성유형 |
출판·편집·홍보 전문가, 문학 교사, 창작가 |
---|---|
출판·편집·홍보 전문가 |
출판목표·계획 수립 : 지식문화 콘텐츠인 출판의 특성을 파악하고 출판물의 기획∙편집∙제작∙마케팅 분야별 과정에서 각각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
편집체계 점검 : 편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편집의 콘셉트, 편집 체계 그리고 편집 구성요소를 점검하여 창의적 편집체제를 기획 및 운영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출판물 기획·홍보 : 국내외의 온∙오프라인 홍보미디어를 조사하고, 미디어별 홍보전략을 수립, 홍보와 관련한 독자와 시장반응을 분석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문학 교육 |
교수업무 실행 : 교육매체, 수업자료, 학습도구를 제작∙활용하여 교수계획서에 따라 강의를 실행하고 학습성취도를 분석할 수 있다. |
교육운영 기획 및 교육과정 개발 : 교육목표를 수정하고 교육과정을 개발, 사설분석 및 장르별 수업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
|
수업모형 기록 및 지도안 설계 : 글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 적용하고 수업지도안을 설계, 구성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
교수 활동 수행 및 성과평가 : 첨삭지도,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교육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
|
문학 창작 |
창작 기획 및 실습, 설계 : 시, 소설, 희곡창작의 기획에서 실제 창작까지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문장 표현 및 비평문 실습 : 문장표현법과 작품 분석 및 이해에 대한 기술 및 역량을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글쓰기 및 비평작업 직무를 수행 할 수 있다. |
|
콘텐츠 기획, 창작 : 다양한 영상과 기타 콘텐츠에 적합한 창작물을 기획∙창작하는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독서지도사 자격인증서
- 출판․편집․홍보 : 홍보 및 출판업무, 신문 잡지의 편집인으로 진출할 수 있다.
- 문학교사 : 독서 지도사, 논술 지도사, 글쓰기교사 등 문학교육자로 진출할 수 있다.
- 창작가 : 시, 소설, 희곡, 비평, 아동문학, 수필 등의 작가 및 영상, 방송, 게임 등 콘텐츠 작가로 진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