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을 위하여 2024학년도「융복합 모듈형 교육과정」운영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가. 목적
1)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2) 사회요구에 기반한 다양한 전공분야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직무(트랙)의 교육운영 모
델 및 전공별 교육과정 개발.운영
3) 취업기회의 확대 및 사회의 수요에 대한 탄력성을 제고하기 위함
나. 융복합 모듈형(Module形) 교육모델
: 입학시의 소속 전공 교육과정 외에 사회요구 및 학생 희망진로를 고려한 새로운 직무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으로, 다양한 전공의 융복합을 통해 세부 직무별로 구성한 교육과정을 모듈의 형태로 운영하는 우리대학의 혁신적 교육모델
[참고] 운영단위 : (Unit) 1개의 모듈을 구성하는 교과목 단위 (Track) 공통된 주제의 교과목으로 구성한 일련의 교육과정 집합체 단위
다. 대상 : 전체 재학생(본과정) ※ 개발유형 및 트랙별 특성에 따라 학과별 신청교과목이 제한될 수 있음
라. 운영학기 : 2024-1학기~2026-1학기
마. 주요 내용 : 세부사항은‘붙임’참조
1) 융복합 모듈형 전공 교육과정 개발 학과
가) 참여현황
참여학과(전공) |
전체학과(전공) |
30개 |
33개 |
나) 세부내용
대표학과 (4개) |
개발유형 |
융복합 분야 |
융복합 트랙명 |
공동개발 |
자체개발 |
정보통신공학과 |
전기공학과 |
|
정보통신+전기 |
IoT융합프로젝트 |
부동산경영과 |
|
|
부동산+ICT |
프롭테크 |
중국어비즈니스과 |
|
|
중국어+디자인 |
중국어편집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
경영학과 |
|
경영+디자인 |
디자인 경영 |
2) 개발된 융복합 전공트랙 : 27개(공동개발 4개 포함)
구 분 |
학과 |
융복합 분야 |
트랙명 |
공동개발 |
4개 |
경영+디자인 |
디자인경영 |
정통+전기 |
IoT융합프로젝트 |
문창+연영 |
스토리텔링영상제작전문가 |
유교+사체 |
유아체육지도사 |
자체개발 |
23개 |
생산+물류 |
스마트 공급망관리 |
기계설계+3D |
지능형 설계∙제작 |
단지설계+BIM |
BIM 단지설계 |
사진측량+드론 |
영상지도제작 |
전자+인공지능 |
인공지능응용시스템 |
게임기획+게임개발 |
게임제작 |
경영정보시스템+보안 |
경영정보시스템 보안 |
공학+디자인 |
앱 개발 |
세무회계+경영 |
기업창업과 세무회계 실습 |
부동산+ICT |
프롭테크 |
사회복지+조사분석 |
사회조사분석 |
행정+빅데이터 |
공공 빅데이터 |
중국어+디자인 |
중국어 편집 디자인 |
레크리에이션+청소년지도 |
청소년여가문화 |
디자인+공공 |
공공디자인 |
패션리빙디자인+디지털 |
디지털 리빙제품 매칭 |
실용음악+미디어 |
미디어뮤직 |
뷰티메이크업+미디어 |
뷰티웹디자인 |
뷰티스킨케어+미디어 |
뷰티소셜미디어제작실습 |
뷰티스킨케어+경영 |
브랜드화장품포트폴리오 |
뷰티헤어 + 마케팅 |
뷰티 SNS마케팅 |
뷰티스타일 + 미디어 |
컴퓨터패션디자인 |
보건교육+디지털 |
디지털보건교육 |
바. 2024-1학기 융복합 교육과정 학사일정 운영 : 기존 학사 운영과 동일
구 분 |
2024-1학기 |
비 고 |
융복합 전공과정 운영 안내 |
2024.03.04.(월) |
|
수강신청(융복합 포함) |
2024.03.04.(월) ~ 03.08.(금) |
별도의 신청서는 접수하지 않으며, 수강신청에 해당 교과목이 포함된 경우 신청한 것으로 간주함 |
전공과정 운영(융복합 포함) |
2024.03.04.(월) ~ 06.14.(금) |
|
전공과정 성적처리(융복합 포함) |
정규 학사일정에 따르며, 성적분포비율 기준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생성적평가위원회에서 결정함 |
사. 융복합 교육과정 전공트랙 교과목 이수에 따른 학점 인정 반영기준_전문학사
이수구분 |
졸업사정원칙에 따른 이수학점 반영사항 |
전공과정 |
• 전공학점 졸업 이수기준에 포함 |
교양과정 |
• 교양학점 졸업 이수기준에 포함
※ 교양학점(교양필수 포함) : 2년제 6학점 이상 / 3년제 10학점 이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