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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지전문대학 도서관운영 전반에 관한 민원

MJC e-열린광장 게시판 명지전문대학 도서관운영 전반에 관한 민원의 상세정보 - 작성자, 조회수, 날짜 첨부파일로 구성
작성자 김승주 조회수 332 날짜 2022-11-25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본과정 야간 재학생입니다.

도서관이 다시 열린 22년부터 도서관운영을 이용해오면서 지켜본 결과, 현재의 운영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어 민원을 제기하게 되었습니다.

세 가지 부분에 관련해서 민원을 제기하고자 하는데요.

첫 번째는 ‘도서관 직원들의 근무태만’입니다. 도서관 열람실 내부에서 도서관직원들과 근로생들이 업무외적인 분야로 장시간 잡담하는 것을 자주 들어왔습니다. 도서관의 정숙을 계도해야 할 직원분들이 잡담을 하는 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또한 현재 정부정책상 실내마스크 규제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몇몇 근로생분들과 도서관직원분들이 마스크를 벗고 근무 중인 것을 갈 때마다 봅니다. 도서관 이용학생들도 자연스럽게 마스크를 벗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측에서도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개선의지 없어 보입니다.

두 번째는 ‘도서관 환경유지’입니다. 지하열람실의 경우 항상 담배냄새에 쩔어 있어 오래 있을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몇 번 해당 건에 관해 민원제기를 했음에도, 정부정책 상 실내환기가 강제되어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아왔는데요. 실내마스크 규제에 관한 부분은 내팽기치면서 선택적으로 환기부분만 고집하는 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상식적으로 도서관 열람실에서 업무상에서 소음이 발생할지언정 참지 못할 정도의 담배냄새가 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인 거 같습니다. 어쩔 수 없다고 손놓고 있지마시고, 흡연장 위치를 옮기던가 장치를 설치하여 담배연기가 열람실 내부로 들어오는 걸 방지할 수 있도록 조처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근래에 지하열람실에서 청소해주시는 여사님께서 통화하시는 걸 자주 들어왔는데요, 도서관 내부 계도에 힘써주셨으면 합니다.

세 번째는 ‘폐관시간 엄수’입니다. 어제 11/24(목)같은 경우 근로생들이 올림픽을 봐야 한다는 이유로 21:30정도로 원래 도서관 폐관시간보다 30분 일찍 닫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같은 야간생들의 경우에는 일을 마치고 강의 끝나고 나서의 늦은 밤 시간대가 아니면 공부를 따로 할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재학생들의 이러한 사정을 이해해주시고 21:50정도에 이용객들이 퇴거할 수 있도록 편의를 봐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근로생 혼자 남아 도서관 모든 시설을 점검하고서 퇴근하는 것도 어느 정도 문제가 있는 듯합니다. 사담이지만 원래 경비인원이 근로생으로 대체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좀 가혹한 면이 있는 거 같습니다.

현재의 도서관 이용객수가 매우 저조한데, 개인적으로는 그 이유가 위 같은 운영상에 있다고 사료됩니다. 미래의 후배들을 위해서도 더 좋은 명지전문대학 도서관이 되어주셨으면 합니다. 항상 재학생들을 위해 수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입니다.

작성자, 조회수, 날짜 첨부파일로 구성된 글보기 정보
작성자 학술정보팀
첨부파일

김승주님 안녕하세요. 명지전문대학 도서관입니다.

먼저 올려주신 사항 확인했습니다.


첫째,

도서관의 정숙한 분위기를 망각하고 불편을 끼쳐드린 점, 정부 정책상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화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마스크 미착용으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민원 주신 업무 외적인 잡담과 마스크 미착용에 대한 부분은 개선하여 추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둘째,

환경 유지 관련 열람실에서 발생하는 담배 냄새로 인한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정부 방역지침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인 도서관의 환기를 9, 12, 16시 세 차례에 걸쳐 1시간씩 의무적으로 시행하였습니다. 흡연장과 가까운 위치로 인한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인지하여 환기 시간을 30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만, 계속적인 민원에 따라 오전 중 11회 시행하는 것으로 조정하겠습니다.

흡연장 위치에 대해서는 교내 시설 관리 문제와도 연계된 것으로 도서관뿐만 아닌 타부서와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으로서 추후 내부적인 운영회의 등을 거쳐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미화 여사님의 근무 중 휴대폰 사용 관련하여 이용자의 열람실 이용 시 불편이 없도록 담당부서에 주의를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폐관시간 엄수에 관하여 현재 시행 중인 도서관 운영시간을 지키지 못하여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서도 추후 이와 관련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본 운영시간을 준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학생분께서 문의하신 경비인원이 근로학생으로 대체된 점에 대해서는 일부 오해가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도서관 운영시간 종료 후 기본적으로 근로학생이 우선 마감을 진행하여 퇴근한 이후, 당일 야간 당직인 도서관 직원이 2차적으로 마감을 진행하고, 또한 모든 운영 마감 이후에 경비 선생님들께서 마지막으로 시설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용자의 도서관 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대학 도서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생분의 건의사항을 토대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도서관의 많은 이용과 관심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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