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신(新) 성장 발전소
"더" 전문적인 인재로 커 나가는 곳
과목명 | 이수구분 | 과목구분 | 편성학점 | 수업시간 | 편성구분 | 인재양성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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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합계 | 학년 | 학기 | |||||
기초프로그래밍 | 통합전공 | 일반 | 3 | 3 | 3 | 1 | 2 | 크리에이티브 콘텐츠제작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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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기초 | 통합전공 | 일반 | 3 | 3 | 3 | 1 | 통계 | ||
콘텐츠제작 | 통합전공 | 일반 | 3 | 3 | 3 | 2 | 1 | ||
디지털마케팅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2 | 2 | |
통합캡스톤디자인 | 통합전공 | 일반 | 3 | 3 | 3 | 2 | 2 | ||
합계 | 15 | 1 | 14 | 15 | 5개 교과목 |
■ 교육과정 로드맵
과목명 | 교과목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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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프로그래밍 |
•게임개발관련 직무 중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선도하고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게임프로그래머가 알아야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통해 콘텐츠 제작 |
그래픽기초 |
•그래픽 콘텐츠 제작자를 위해 2D,3D 그래픽 저작도구들을 활용하여 리소스들을 제작 |
콘텐츠제작 |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선도하고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콘텐츠제작자 양성을 위해 상호작용, , 인공지능, UI/UX 프로그래밍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학습하며 실습을 통한 콘텐츠 제작 |
디지털마케팅 |
•스마트앱개발자 양성을 위해 마케팅 및 운영자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직무역량과 핵심역량인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 기술변화대응력 개발 |
통합캡스톤디자인 |
•콘텐츠 작품의 기획, 설계, 제작, 평가, 분석 등 과제 진행의 각 단계를 통해 실제 제품의 개발과정을 경험하며,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업무에 대한 빠른 적응능력을 갖도록 훈련 |
과목명 | 이수구분 | 과목구분 | 편성학점 | 수업시간 | 편성구분 | 인재양성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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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합계 | 학년 | 학기 | |||||
좋은디자인이해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1 | 2 | 디자인콘텐츠 창작자 |
손으로사고하는디자인이해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1 | 2 | |
좋은디자인응용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2 | 1 | |
손으로사고하는디자인응용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2 | 1 | |
좋은디자인적용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2 | 2 | |
스토리텔링디자인적용 | 통합전공 | 일반 | 2 | 1 | 2 | 3 | 2 | 2 | |
합계 | 12 | 6 | 12 | 18 | 6개 교과목 |
■ 교육과정 로드맵
평면적인 그래픽 디자인 x 입체적인 조형디자인
1단계
기초적 이해 단계2단계
응용 단계3단계
창의적 단계직무 | 직무정의 | 직무 정의에 따른 주요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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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적인 그래픽 디자인 |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좋은 디자인을 이해, 응용, 적용하는 일 |
•디자인 콘셉트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함양 |
입체적인 조형 디자인 |
•디자인 기획과 구현에 있어 손과 오감을 통해 생각하며 디자인을 이해, 응용, 적용하는 일 |
•디자인씽킹을 통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PPT로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하여 미적인 요소로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구상한 다양한 형태를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 |
과목명 | 이수구분 | 과목구분 | 편성학점 | 수업시간 | 편성구분 | 인재양성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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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합계 | 학년 | 학기 | |||||
경영의이해 | 통합전공 | NCS | 3 | 2 | 1 | 3 | 1 | 2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혁신적 도전인 |
창업과마케팅 | 통합전공 | NCS | 3 | 2 | 1 | 3 | 1 | 통계 | |
창업과회계 | 통합전공 | NCS | 3 | 2 | 1 | 3 | 2 | 1 | |
창업과세금 | 통합전공 | NCS | 3 | 2 | 1 | 3 | 2 | 2 | |
합계 | 12 | 8 | 4 | 12 | 4개 교과목 |
과목명 | 교과목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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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이해 |
•경영학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뿐만 아니라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두고, 관련 기사나 동영상, 기업사례 등을 제시하고 실무적인 해석을 통해 경영과 사회 전반에 대한 시각 함양에 중점을 둔다. |
창업과마케팅 |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은 물론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의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부적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개인 실습 뿐 아니라 팀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도 함께 함양한다. •특히 팀 학습 기반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창업과회계 |
•회계학의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초적인 회계지식 함양에 기본 목표를 두고 있으나, 더 나아가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도 한다. |
창업과세금 |
•복잡한 세법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직장생활 및 창업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어려운 세법상 용어 설명에서부터 출발하여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의 체계에 대하여 설명하며, 더 나아가 간단한 세무신고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과목명 | 이수구분 | 과목구분 | 편성학점 | 수업시간 | 편성구분 | 인재양성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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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합계 | 학년* | 학기 | |||||
컴퓨팅사고와SW이해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1(2) | 하계 | 기초 코딩역량을 갖춘 IT 비전공자 |
기초SW코딩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1(2) | 하계 | |
프론트엔드웹개발기초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1(2) | 2 | |
프론트엔드웹개발응용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1(2) | 동계 | |
데이터과학기초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1(2) | 동계 | |
사물인터넷기초 | 통합전공 | 일반 | 3 | 1 | 2 | 3 | 2(3) | 1 | |
합계 | 18 | 6 | 12 | 18 | 6개 교과목 |
학년* :괄호안의 학년은 학습자가 3년제 학과의 경우에 해당함
■ 교육과정 로드맵
구분 | 과목명 | 교과주제 | 교과목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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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과정 | 컴퓨팅사고와 SW이해 | 스크래치/앱인벤터 |
•컴퓨팅사고 확립 •프로그래밍 용어와 개념 등 기초 수립 •스크래치와 앱개발 도구인 앱인벤터를 통해 알고리즘과 코딩 기초 실습 수행 |
기초SW코딩 | 파이썬 기초 |
•파이썬에 기반한 코딩 입문 교과 •파이썬 기본 문법 및 문장, 함수 등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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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엔드 웹개발기초 | HTML, CSS |
•웹 크롤링, 데이터분석, 인터넷마케팅 등 다양한 웹 응용 분야의 기반이 될 웹 기초 코딩 교과 •HTML을 기반으로 CS 등 초급 기술 습득 •하이퍼링크, URL, 반응형 웹 등 용어와 개념 습득 |
구분 | 과목명 | 교과주제 | 교과목 특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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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과정 | 웹분야 | 프론트엔드 웹개발응용 | JavaScript |
•클라이언트 측 동적인 웹 페이지 구축 기술 입문 교과 •자바스크립트/jQuery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로직 학습 •파이썬과 더불어 데이터구조, 알고리즘 기초 개념 습득 |
데이터 분석 | 데이터과학 기초 | 파이썬 응용 |
•컴퓨팅사고 SW 이해 및 파이썬 기초 교육에 바탕을 둔 응용 교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파이썬에 기반한 데이터 분석(과학) 기초 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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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 사물인터넷 기초 | 마이크로비트/파이썬 |
•컴퓨팅사고 SW 이해 및 파이썬 기초 교육에 바탕을 둔 응용 교과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IoT 입문 과정 •하드웨어를 이용한 결과 출력을 통해 파이썬 개념 강화 |
과목명 | 이수구분 | 과목구분 | 편성학점 | 수업시간 | 편성구분 | 인재양성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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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 실습 | 합계 | 학년 | 학기 | |||||
피부학 | 마이크로전공 | NCS | 3 | 2 | 1 | 3 | 2 | 2 | 뷰티경영인 |
네일아트 | 마이크로전공 | NCS | 3 | 1 | 2 | 3 | 2 | 2 | |
헤어스타일링 | 마이크로전공 | NCS | 3 | 1 | 2 | 3 | 2 | 2 | |
뷰티경영관리 | 마이크로전공 | 직무기저 | 3 | 2 | 1 | 3 | 2 | 2 | |
합계 | 4개 교과목 |
과목명 | 교과목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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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학 |
•뷰티경영관리 직무능력에 필요한 미용분야 중 피부의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함양하며 피부유형별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직무능력과 핵심역량인 공감능력, 조화와 포용력, 유연한 사고 능력을 개발한다. •피부의 구조와 유형이 따른 특징을 알아보고, 피부유형별 관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네일아트 |
•뷰티경영관리 직무능력에 필요한 네일미용 디자인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손톱의 영양과 손톱의 주변, 큐티클을 정리하는 네일관리능력과 핵심역량인 정보능력, 유연한 사고, 문제해결능력 개발을 목표로 한다. •네일 주변과 큐티클을 정리하여 보습하는 방법, 네일 풀코트 컬러링 방법을 습득한다. |
헤어스타일링 |
•뷰티경영관리 직무능력에 필요한 아이론정말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아이론의 사용법, 두피와 모발에 적합한 시술방법을 습득하고 관련 핵심역량인 기술변화대응력, 유연한사고, 정보능력을 개발한다. •아이론의 사용법을 알아보고, 모발과 두피상태에 따른 헤어스타일링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
뷰티경영관리 |
•뷰티살롱을 운영하기 위한 인사, 재무, 홍보, 경영 관리의 지식을 습득하고 창업계획서 및 월별 경영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뷰티살롱을 창업하고 운영하기 위한 실무지식의 전달에 중점을 두고, 관련 기사나 동영상, 기업사례등을제시하고실무적인해석을통해뷰티살롱경영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